HD현대마린엔진이 계열사인 HD현대미포와 446억 5,900만원 규모의 선박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말 매출액의 14.1%에 해당하는 규모로, 2027년 6월 30일까지 엔진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 계열사 간 거래는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높이고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HD현대마린엔진은 HD현대그룹 편입 이후 HD현대미포, HD한국조선해양 등 계열사로부터 꾸준히 일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올해 예상 매출액이 전년 대비 25.9% 증가한 3,977억원, 영업이익은 53.6% 늘어난 51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2분기 선박엔진 가동률은 96%까지 상승했으며, 수주잔고 확대로 창원공장 등 생산능력 확장이 논의되는 상황입니다.
? 가동률은 생산 설비가 얼마나 바쁘게 돌아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가동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주문이 많고 생산이 활발하다는 의미로,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미국 주도 신규 상선 발주 등 중장기 해외 수요 성장에 주목하며, 2026년부터 대형 엔진 직계약이 본격화되면 실적 개선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 HD현대마린엔진이 HD현대그룹에 편입된 것이 주주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요?
? HD현대마린엔진이 HD현대그룹에 편입된 것은 주주들에게 여러 긍정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우선, 그룹 내 계열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일감을 확보하고 매출처를 다각화할 수 있게 됩니다.
과거 HD현대마린엔진(구 STX중공업)은 중국 기업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았으나, 그룹 편입 후 HD현대미포, HD한국조선해양 등 계열사로부터 대규모 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그룹 시너지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HD현대그룹은 대형 선박 엔진(HD현대중공업), 중소형 선박 엔진(HD현대마린엔진), 발전용 엔진(HD현대엔진)의 3사 체제로 재편하여 엔진 기술 고도화와 생산 효율성 극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술 공유 및 해외 유통망 확대로 이어져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는 HD현대마린엔진의 핵심 부품인 크랭크샤프트 시장 독점력 강화를 우려하여 향후 3년간 경쟁사에 대한 공급 거부 금지, 가격 인상 제한, 최소 물량 보장 등의 조건을 부과하며 조건부 인수합병을 승인했습니다.
이러한 조건들은 시장의 공정 경쟁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로, 투자자들은 그룹 시너지 효과와 함께 이러한 규제 환경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 행위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