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도슨트] 포시에스, 매출 늘었는데 이익은 왜 줄었을까?

포시에스가 최근 감사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감사 결과 재무제표는 ‘적정’ 의견을 받았고, 계속기업 존속 불확실성이나 내부회계관리제도 문제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매출액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328억 8,900만원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감소했습니다.

? 감사보고서는 기업의 재무 상태가 제대로 기록되었는지 외부 회계법인이 검토한 보고서입니다. ‘적정’ 의견은 회계 기준에 따라 재무제표가 잘 작성되었다는 의미로, 투자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특히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약 2억원 줄어든 43억 9,920만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 역시 45억 4,540만원으로 감소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가 4개에서 3개로 줄어든 점도 눈에 띕니다.

?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모회사가 지배력을 행사하는 자회사들을 의미합니다. 종속회사가 줄어들면 연결 재무제표에 포함되는 범위가 달라져 전체 실적에 영향을 미 줄 수 있습니다.

❔ 포시에스의 매출은 늘었는데 이익이 줄어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 매출액이 증가했음에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감소하는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매출원가나 판매비와관리비 등 비용이 매출 증가율보다 더 크게 늘었을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신규 사업 투자나 연구개발 비용 증가, 인건비 상승, 마케팅 비용 확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속회사의 실적 부진이나 연결 대상 종속회사 수의 변동도 전체 이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포시에스의 경우, 전자문서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서 AI와 보안 기술 접목, 공공기관 협력 확대 등 엔터프라이즈 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확장을 위한 투자가 단기적으로 비용 증가로 이어져 이익 감소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감사보고서 본문만으로는 구체적인 비용 증가 요인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 행위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